usb 인식 안될때, usb 장치 인식 실패 문제 해결 방법

Posted by happydaniel70
2016. 2. 5. 01:00 정보마당/인터넷::컴퓨터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하루 입니다. 오늘은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 하시다 보면 한번쯤은 만나 보셨을 usb 장치 인식 실패 문제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잘 사용 하던 usb 장치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고 usb 장치 인식 실패 라는 경고창이 떠서 불편을 겪으신 경험들이 모두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아주 가끔 이지만 요즘 에도 가끔씩은 마주 하게 되는 그닥 기분 좋지 않은 에러중의 하나 입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usb 장치 라고 해 봐야 usb 메모리를 가지고 다니면서 중요한 파일을 넣어 다니는 일 정도 였는데 요즘은 공인인증서를 넣어 다니시는 분들도 많고 스마트폰을 거의 카메라 대용으로 많이들 사용 하시니까 핸드폰을 컴퓨터에 연결할 목적으로도 usb는 필수적인 장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usb 인식 안될때 가만히 보면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요즘 데스크탑 PC 의 대부분은 키보드와 마우스도 usb 단자를 통해서 연결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 유독 키보드와 마우스는 인식에 실패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 입니다. 


새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교체 하기 위해서 연결을 하게 되면 간혹 usb 연결이 안되어서 인식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사용 하고 있던 키보드나 마우스는 새로 부팅을 한다고 하더라도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여기에 usb 인식 실패 문제를 해결할 힌트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는 한번 usb 단자에 꼽아 두면 그 이후에는 거의 손을 대지 않습니다. 반면에 나머지 usb 장치들은 수시로 단자에 끼웠다 뺐다를 반복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usb 장치 인식 실패 문제가 많이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안되던 장치가 내일 되기도 하고 좀전 까지 안되던 장치가 바로 인식이 되었다가 다시 안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usb 인식 에러는 대부분 단자의 접촉 불량에 의해서 생기게 되는데 오늘은 이런 부분들을 포함해서 usb 장치가 인식이 안될때 점검해야 하는 부분들을 차례 대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usb 단자 접촉 불량 확인 하기

위에 설명 드린 것처럼 usb 장치 인식 실패 문제의 많은 부분이 실제로 자주 사용 하는 usb 단자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컴퓨터에 usb 단자가 여러개인 경우가 많으니까 번갈아 장치를 연결 해 보면서 usb 포트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을 배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usb 장치가 등장 하면서 여러개의 장치를 하나의 멀티 포트를 통해서 연결이 가능 하도록 해주는 usb 멀티 포트들도 많이 사용 하시는데 문제는 여러가지 제품 중에서 중국산 저가 상품들이 많이 보급이 되다 보니까 이 멀티 포트에서 불량이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 경우는 멀티 포트를 제거 하고 컴퓨터 본체에 있는 usb 단자에 직접 연결을 시도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연결에 성공을 하셨다면 여러개의 usb 단자 중에서 한 두개의 단자에 이상이 생긴 경우이니까 이상이 생긴 단자만 사용을 피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 장치 관리자 확인 하기

여러개의 usb 단자 전체가 인식이 안되고 있다면 이번에는 실제 하드웨어적인 이상을 의심 하기 전에 [내컴퓨터]의 [장치관리자] 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기능을 정지해 두었는지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컴퓨터 화면에서 [내컴퓨터] >> [제어판] >> [장치관리자] 를 클릭 하셔서 상태를 확인 하실 수 있는데 이 중에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찾아 줍니다.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가 바로 usb 를 한글로 번역 해 놓은 말인데 이런건 뭐하러 번역을 했나 모르겠습니다. 그냥 usb 라고 하면 쉬울것을 굳이 한글로 번역 해서 더 어려운 말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어쨌든 이 장치를 클릭 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하시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혹시 [사용함]이라는 문구가 보인다면 클릭해줍니다. [사용함] 이라는 문구가 보인다는 것이 현재 이 장치가 [사용안함] 상태 라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함]을 눌러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 시켜 줘야 합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 했지만 참 이해하기 힘든 현상이 이런 경우인데 컴퓨터는 말 그대로 컴퓨터 니까 굉장히 정확하고 논리구조가 맞아 떨어 져야 하는데 한번도 건들이지 않은 이런 장치 관리자의 설정 같은 것이 종종 나도 모르게 [사용안함] 으로 바뀌어 있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게다가 더 웃긴건 분명히 [사용함] 으로 바꾸어 주었는데도 안 바뀌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도 의외로 자주 있는 편이니 한번 하지 마시고 서너 차례 [사용안함] 과 [사용함] 을 반복 하셔서 [사용함] 으로 바꾸어 주시길 바랍니다.








3. usb 드라이버의 재설치

마지막으로 의심해 볼만한 문제는 특정 usb 장치의 경우 usb드라이버의 설치를 필요로 하는 장치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때 처음 사용 하신 장치가 아니라면 이미 드라이버가 설치 되어 있는 경우 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식을 못한다면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usb 드라이버에 이상이 생긴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usb 장치 제조사 홈페이지 등에 드라이버의 다운로드 및 설치에 관한 안내가 나와 있으니 이 것을 참고 하셔서 필요한 usb 드라이버를 설치 해 주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모두 표준 usb 드라이버를 인식해서 작동 하도록 설계가 되기 때문에 이렇게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 한느 장치는 많지는 않은데 특수한 기능을 하는 장치일 경우  이런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usb가 인식이 안될때 체크 해야할 사항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만일 위의 세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실제로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생겼을 수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A/S 를 받아 보실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때 컴퓨터가 이상이 있는 것인지 usb 장치가 이상이 있는 것인지 알기 위해서 다른 노트북이나 PC 에 usb 장치를 연결을 해서 인식이 되는지를 확인 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usb 장치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usb 장치 제조사에 문의를 하셔야 하고 컴퓨터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PC 를 A/S 받으셔야 하기 때문 입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