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탈퇴방법과 계정완전 삭제 방법 간단히 따라 하기

Posted by happydaniel70
2016. 1. 21. 14:38 정보마당/인터넷::컴퓨터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SNS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환경이 익숙해 지기도 전에 스마트폰 때문에 SNS 를 접하신 분들도 주변에 참 많으신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아주 아주 재미있는 일들도 많이 생기고 세상을 살아 가는 또 하나의 방법을 찾은것 같아서 재미 있지만 때로는 불편하기도 하고 염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SNS 세계를 과감히 떠나 보고자 한 동안 접었다가가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웬지 모를 궁금증에 혹은 지인들의 성화에 다시 개설을 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혹은 인스타 그램 같은 글로벌 SNS 의 경우 우리나라 문화나 정서랑 안 맞는 부분이 있어서 탈퇴를 하고 계정을 삭제 하는 과정이 조금 생소 하다는데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이트의 경우는 회원 가입을 했다가 필요가 없어 지면 회원 탈퇴를 하면 되고 이렇게 탈퇴를 하고 나면 그 동안 내가 저장해 놓았던 사진이나 동영상 혹은 글들이 한 꺼번에 사라지고 내 계정에 아무도 들어 오지 않으니까 내가 이런 사이트에서 이런 계정으로 이렇게 활동 했다는 사실 자체가 사라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인데(물론,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사이트는 아예 회원탈퇴 버튼을 찾는 것 자체가 너무 어렵습니다.


그러다가 결국은 계정은 살아 있는대로 그냥 접속을 안하고 한참이 지나고 나서 다시 접속 하려고 하면 아이디도 비밀번호도 생각이 안나고 새롭게 시작 하려고 하니 인터넷 공간에서는 또 다른 내가 존재하고..ㅠ.ㅠ


그래서 요즘은 소위 '잊혀질 권리' 라는 것이 자꾸만 강조 되고 있나봐요. 어쨌든, 이런 저런 이유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에서 탈퇴를 하고 내 계정의 정보를 포함 해서 계정 자체를 완전 삭제 하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페이스북 탈퇴 방법과 계정 완전 삭제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페이스북 탈퇴 신청은 어디에서?

제일 먼저 페이스북에 탈퇴를 하려고 하면 당황스러운 것이 도대체 페이스북 어디를 봐도 회원 탈퇴 라는 버튼을 찾을 길이 없습니다..흠,, 그러다 보니 여기 저기 뒤져 보다가 포기 하시는 분들도 많은 데요. 우선은 탈퇴를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에 로그인 하시면 맨 오른쪽 끝에 빨간 동그라미 속에 보시면 작은 역삼각형 버튼이 보입니다. 이부분을 클릭 해 주세요. 요 작은 메뉴가 설정과 관련된 메뉴 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 하시면 아래쪽으로 메뉴가 펼쳐지는 펼침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보이는 메뉴 중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무래도 탈퇴를 위해서 설정 버튼을 자꾸 클릭 하시게 되는데 [설정] 메뉴에는 탈퇴가 없습니다..^^;






위의 메뉴 중에서는 [고객센터] 라는 메뉴를 클릭 해 주셔야 계정 탈퇴가 가능 합니다.








[고객센터] 메뉴를 누르셨다면 아주 친절하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메뉴가 보이고 그 아래 타이핑을 할 수있는 공간이 보입니다. 이 부분이 우리 나라 하고는 문화적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데 우리 나라는 보통 말을 걸기 보다는 메뉴 버튼을 클릭 하도록 배치해 주는 것을 선호 하고 더 자연스럽게 여기는데 외국계 사이트들의 경우는 이렇게 원하는 것을 대화형으로 찾아 주는 방식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서 입력란에 [계정삭제] 라고 타이핑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2 : 계정 삭제 신청 하기

이렇게 하시면 페이스북은 고객이 원하는 일을 수행 하기 위해서 다시한번 여러가지 계정 삭제와 관련된 안내문을 보여 주게 됩니다. 이 중에서 중간 부분에 [계정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이 부분을 클릭 하시면 아래쪽으로 계정을 완전 삭제 하기위한 안내문이 다시 펼쳐 지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굉장히 친절해 보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무지하게 까탈 스럽게 구는것도 같습니다.








어쨌든, 여기에서 중간 부분에 보시면 파란색 글자로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처음에 저도 어떻게 알려 달라는 거지?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아래쪽에 하다못해 [예 / 아니오] 워 이런 버튼이 있는 것이 훨씬 더 자연스러워 보이는데..흠,, 여기서는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라는 파란 글자 자체가 버튼 입니다. 요 글자를 클릭 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드디어 [계정삭제] 에 대한 대화창이 뜨고 정말로 계정 삭제를 하고 싶으신지 어떤지 알려 주게 됩니다. 여기에서 [계정 삭제] 라는 버튼을 눌러 줍니다.


끝난는줄 알았죠?..ㅎㅎ 그러나, 페이스북은 이대로 우리를 떠나 보내지 않습니다..ㅠ.ㅠ 정성이죠?

당연히 비밀번호를 입력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지시 사항을 따라서 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고양이 사진을 모두 골라서 클릭해 주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유치 한것 같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유머와 위트를 잃지 않는 그들의 삶의 방식이 이렇게 작은 부분들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구나 뭐 이런 생각도 들게 합니다.








아무튼, 시키는 대로 고양이 사진을 모두 골라서 한번씩 클릭해서 선택을 해 주고 맨 아래에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Step 3 : 끝나도 끝난게 아니야~

이 진짜로 마지막 확인 버튼을 누르도록 되어 있는데 경고 창에 보시면 14일 이내에 다시 로그인을 하시면 계정이 다시 살아 난다고 하고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페이스북 탈퇴는 끝나도 끝난게 아닙니다. 이대로 [확인] 버튼을 누르면 페이스북 완전 탈퇴가 되는데 14일 이내에 확인을 해 보고 싶어서 로그인을 다시 하면 다시 계정이 부활 하게 됩니다. 






위의 그림은 테스트를 위해서 다시 로그인을 했을때의 화면 입니다. 이때 삭제확인을 해 주시면 되고 삭제취소를 누르시게 되면 계정은 삭제되지 않고 다시 부활 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페이스북 탈퇴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조금 생소한 방법 이기는 하지만 어찌 보면 대화형 방식이라 더 편리할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익숙하지 않은 방식 이어서 당황 스럽기는 한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