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 대처법

Posted by happydaniel70
2016. 4. 25. 23:26 정보마당/건강상식


반응형
SMALL

요즘 한 낮에는 덥고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한 환절기를 맞이 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건강 관리에 특히 유념을 하셔야 하는데요. 제 주변에는 요즘 같은 계절에 온몸을 누군가에게 두르려 맞은 것처럼 쑤시고 아프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들이 늘어 나고 있는듯 합니다.


이런 계절에 나타나는 이런 증상은 대게는 일시적인 근육통인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를 요하는 질병인 경우도 있으니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는 그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처방을 해야 증상을 빠르게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대게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때 가장 먼저 의심이 드는 증상은 몸살 감기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발열과 두통등 감기 증상을 동반 하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 손 쉽게 원인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이유 없이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니 원인별로 증상과 처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러운 운동에 의한 근육통

가장 흔한 증상 이기도 하고 겨울에서 봄이 되는 이 시기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 이기도 합니다. 겨울철 내내 운동을 안 하다가 날씨가 따뜻해 져서 운동을 시작 하는데 무리한 목표를 세우거나 스트레칭 없이 갑자기 몸을 움직였을때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이 경우는 우선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 시켜주시는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 간단한 근육통 이라고볼 수 있기 때문에 마사지를 받거나 따뜻한 목욕을 통해서 심신을 안정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의 경우는 대게 2~3주 정도면 저절로 호전이 되는 것이 대부분이니 너무 걱정 하지 마시고 가볍게 몸을 풀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피로누적과 과도한 스트레스

정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맞는듯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서 근육통으로 나타나는 경우인데 이 경우는 그대로 방치 하면 제법 오래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숙면과 스트레스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경우에도 몸을 이완 시키는 스트레칭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몸이 찌푸둥 하고 관절 부위를 중심으로 쑤시고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 합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오랜시간 일할때

요즘 어쩌면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가 아닐까 쉽습니다. 요즘 직장에서는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앞에 앉아 일하다가 퇴근 하는 동안에는 불편한 자세로 한 동안을 대중교통에 시달리고 다시 집에 돌아 와서는 스마트폰에 빠져 있는 당신 이라면 근육통이 오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기 까지 합니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통증을 일시적으로 오나화 시키는 노력 보다는 생활 습관 자체를 고치는 노력이 필요한 경우 입니다. 대게 직장내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거북목 증상을 개선하고 근육통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스트리칭 하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쁜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이 대단히 중요 합니다.


따라서, 자주 자주 몸의 자세를 풀어주고 가볍게 한번씩 기지개를 켜는 동작 만으로도 충분히 이런 통증에서는 벗어날 수 있으니 가볍게 실천을 해 보시는 것고 좋을것 같습니다.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통증

마지막으로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섬유근육통에 의한 통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은 약해진 근육으로 인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질병인데 보통 일반적인 근육통이 2~3주 내에 휴식과 가벼운 스트레칭등으로 증상이 호전 되거나 완전히 개선되는데 반해서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인 통증으로 발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남성보다는 근섬유가 약한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운동이 부족한 30대 이후의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발병 연령이 상당히 낮아 져서 평소 생활 습관이 좋지 않은 20대 혹은 10대 에게도 흔하게 나타나고 있으니 근육 통증이 오랜기간 지속된다면 섬유근육통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 섬유근육통 증상의 특징은 온몸이 쑤시고 아픈 근육통 이외에도 불면증이나 소화장애, 심한 피로감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따라서, 오랜기간 동안 통증에 시달리고 있고 불면증과 함께 심한 피로감에 고생을 하신다면 반드시 병원이나 ㅘㄴ의원에 내방을 하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근육통에 의한 통증은 일종의 질병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쉽사리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통증은 좋아 지겠지 하시거나 진통제에 의존하거나 혹은 파스나 찜질 같은 것으로 그때 그때 응급처치만 하시는 것으로 쉽게 나을 수 없습니다.


나른해 지기 쉬운 요즘에는 위에 설명드린것 이외에도 몸이 계절에 적응을 못해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부적응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충분한 휴식과 함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온몸이 아프고 쑤실때 통증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는 시간 이였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