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즙 효능과 부작용 잘알고 먹어야 겠네요

Posted by happydaniel70
2015. 9. 2. 11:14 정보마당/건강상식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주제는 '양파' 입니다. 양파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방송에서도 이미 여러차례 다룬 내용이어서 다들 알고 계시죠? 양파는 토마토와 함께 우리 식탁에서는 빠져서는 안되는 슈퍼푸드의 대명사 입니다. 특히나 면역력이 약화되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양파는 그야말로 슈퍼푸드를 넘어선 황금푸드 쯤 되지 않을까요? 오늘은 이런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양파는 요리를 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우리 주방에서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어야 할 식재료 중 하나 입니다. 어떤 음식을 준비 하더라도 양파는 빠지는 일이 별로 없는데요. 이런 양파가 우리 몸에도 아주 아주 좋다고 하니까 정말 좋겠죠?


요즘에는 이런 양파의 효능이 널리 알려 지면서 아예 양파즙을 상시로 복용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양파를 그냥 음식으로 먹을때 보다 즙을 내어서 양파즙으로 만들어 먹게되면 껍질째 먹게 되는 효과가 있어서 약리적으로는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양파즙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양파즙은 껍질째 통째로 즙을 내어서 만들게 되는데 양파 껍질에는 껍질을 벗긴 양파에 비교해서 두배 이상 많은 영양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은 기본적으로 혈액의 순환과 관련해서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것만은 아니랍니다.





당뇨병의 예방 및 치료에 아주 좋습니다.

양파가 우리 몸에 들어 가게되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 하는데 아주 좋은 음식 입니다. 게다가, 이미 당뇨병 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 이라도 양파즙을 함께 복용 하시면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을 예방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은 고혈압 같은 성인병이 참 많죠? 게다가 점점 연령 층도 낮아 지고 있는 실정 입니다. 양파즙은 기본적으로 혈행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는 이 만한 음식이 없습니다. 따라서, 양파즙을 상시 복용 하시게 되면 고혈압을 사전에 예방하실 수도 있고 고혈압 환자분들에게도 핼액순환을 개선해서 치료에 도움을 주는 음식 입니다.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

양파에 들어가 있는 알리신 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물질 이라고 합니다. 항산화물질은 우리 몸이 산성화 되어 가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것을 통해서 노화방지는 물론이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 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양파는 필수~

양파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양파는 실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도가 아니라 강력한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 이랍니다. 양파에는 단백질이 많고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이 우리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서 다이어트에는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뇌 건강에도 양파가 으뜸~

양파속에 들어 있는 바슬게트 라는 성분은 우리 뇌를 건강하게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파즙을 계속 드시게 되면 집중력을 향상 시켜 주고 두뇌할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한창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아주 좋겠죠?





윤기있고 탄력있는 피부관리 양파로 하세요.

양파는 피부관리에도 빼 놓을 수 없는 음식 입니다. 양파속에 들어 있는 글루타티온 성분은 칙칙한 피부를 개선하고 피부를 윤기있고 탄력있게 유지 시켜주는 역학을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에는 양파만한게 없죠

동맹경화,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는 양파 만큼 좋은 음식이 없습니다.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혈액속의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 주는 역할을 하는 양파는 심혈관계 계통의 건강 지킴이로서는 최고 라는 생각이 드네요.





간을 지키는 양파즙

양파즙 효능을 이야기 할때 간 건강을 빼 놓을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양파의 속성이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간 해독을 돕고 간에 무리가 가는것을 막아 주어서 간을 보호 해 줍니다. 술을 좋아 하시는 분들이 양파즙을 꾸준히 드시면 건강관리에 특히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즙의 효능 중에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이 면역력에 관련된 부분 입니다. 하기야 면역력 이라는 것이 딱히 한마디로 요약될 수 있는 부분은 아닌데 양파는 기본적으로 해독작용과 간 보호 작용을 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 힘이 강해서 이를 바탕으로 면역력을 키워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마도, 위에 설명한 여러가지 양파즙 효능들이 한데 어우러 져서 이런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양파의 부작용

이렇게 좋은 음식 양파에도 조심 하셔야할 부분은 반드시 있습니다. 세상일이 전부 그런것 같아요.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것도 있고.. 그렇치 않아요? 양파도 마찬가지로 조금 주의 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양파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칼륨 성분은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조금 조심 하셔야하는 부분 입니다. 따라서, 신장질환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에게는 양파즙은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또, 양파즙을 드실때에도 주의 하셔야 하는 부분이 양파즙은 그냥 음식으로 드실때 보다 엄청나게 많은 양파 성분 이기 때문에 위를 자극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파즙은 가능 하다면 식전 보다는 식 후에 드시는 것이 드시기에 조금 덜 부담 스럽습니다.


또, 양파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열이 많은 체질 이신분들이 복용 하시는 것은 권해 드리지 않는데요. 흔히 열이 많아서 삼을 못 드시고 그런 분들은 양파즙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도 장기간 복용을 하시지만 않는다면 그리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니까 건강을 위해서 가끔씩 드시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겠네요.


이상 양파즙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