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원인과 메니에르병 증상및 메니에르 증후군 치료방법

Posted by happydaniel70
2018. 1. 9. 05:27 정보마당/건강상식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구나 한번쯤 다 겪으셨을 수 있는 어지럼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살면서 한 두번쯤 어지럼증을 겪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마도 안 계실것 같은데 보통은 일시적인 현기증 증상이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어지럼증이 한동안 지속되고 간헐적으로 계속 나타난다면 단순 현기증이나 어지럼증이 아니라 질병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어지럼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다양하고 그 원인에 따라서 치료 방법 또한 달라 집니다.


단순 빈혈에 의한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편두통이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저혈당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이석증에 의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어지럼증의 원인에 따라 그 증상도 약간씩은 차이가 나는데 그 중에서 지속적이고 심한 어지럼증을 유발시키는 질병중의 하나가 메니에르 증후군 입니다. 병명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메니에르병은 이명과 함께 나타나는 대표적인 어지럼증의 원인이니 오늘은 메니에르 병의 증상을 알아 보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니에르 증후군의 대표적 증상


다른 어지럼증과 구분되는 메니에르 증후군의 대표적 특징은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이 뇌가 아니라 귀에 있다는 점 입니다. 보통 메니에르 증후군은 이명(귀울림), 현기증, 귀의 이물감 혹은 충만감과 함께 나타나는데 대표적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명(귀울림)

- 현기증

- 귀 충만감

- 구토

- 두통, 뒷목 뻐근함, 설사


메니에르 병은 실제로는 귓속 질한이면서도 자율신경계 이상에서 오는 질병이기 때문에 귀의 이상에서 오는 증상이라고는 생각하기 쉽지 않은 구토나 설사가 동반될 수 있다는 것 또한 특이한 증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메니에르 병은 난청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 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심해지며 처음에는 한쪽 귀에서 증상이 나타나다가 20%~50% 정도에서는 양쪽 구 모두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 병의 원인


메니에르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알러지(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기도 하고 내림프액의 수종이 발생하여 발병 되기도 하지만 아직 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 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으 이상에 의한 질병으로 추측 되기도 하며 체내에 과도한 나트륨 축적이 원인이 되어 전신대사 장애나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어느것 하나 뚜렷하게 밝혀 지지 않고 있습니다.





메니에르 증후군의 치료



메니에르병의 경우는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처음에는 일시적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보통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났다가 자연 치유가 되어 호전이 되기 때문에 어쩌다 한번 그런 증상을 보인것 만으로는 크게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메니에르 병이 계속 진행이 되면 청력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 됩니다.





사실, 메니에르 병은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를 한다고 해서 완치를 가져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메니에르 증후군을 발병 시킨 원인에 대한 진단이 필요 하며 증상을 완화 시키거나 없애는 치료가 필요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메니에르 증상이 의심되신다면 병원을 내원 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가장 먼저 하셔야할 일이며 이때 메니에르 증후군의 가장 큰 특징인 고음역에서의 청력 손실을 먼저 검사 하게 됩니다.


그리고 메니에르 병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우선 약물 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고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데 수술적 치료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 그 효과에 대해서 논란이 많은 만큼 신중을 기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메니에르 증후군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메니에르 증후군은 뚜렷한 원인이 없는 만큼 예방과 치료에 대해서도 뚜렷한 방법이 없는 것이 사실 입니다. 다만, 나트륨 축적에 의한 질병 가능성이 의심 되기 때문에 평소 염분 섭취량을 줄이고 메이에르 병으로 진단을 받았다면 극단적인 저염식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술과 커피등의 카페인은 메니에르 병에 치명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 역시 중요한 항목중의 하나 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어지럼증의 중요한 원인중 하나인 메니에르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어지럼증은 메니에르 증후군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을 하고 있으니 지속적인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면 무엇 보다도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